대기업-중소기업, 임금격차 2008년 이후 가장 크게 벌어졌다.

임금격차

1일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격차가 관련통계가 나온 2008년 이후 가장 크게 벌어졌다고 조사되었다.

통계청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시근로자가 300인 이상인 사업장의 상용근로자 임금은 월평균 501만 6천 705원으로 전년 대비 3.9%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상시근로자 5~299인 사업장의 상용근로자 임금은 월평균 311만 283원으로 3.4% 상승했고 보통 상시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은 대기업, 5~299인은 중소기업, 5인 미만은 영세자영업자로 본다.

이번 조사에서 대기업 근로자의 임금 인상률은 2014년에 이어 2년째 중소기업보다 높았으며 당시 대기업 상용근로자 임금이 5.3%, 중소기업은 2.4% 올랐었다.

중소기업의 임금 인상률이 대기업보다 낮아지면서 개선 조짐이 보였던 임금 격차가 다시 커지고 있다고 분석된다.

특히 지난해 중소기업 근로자 평균 임금이 대기업 대비 62.0%로 2008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고, 이는 대기업 근로자가 한 달에 월급을 100만원 받는다면 중소기업 근로자는 62만원을 받은 것으로 해석되었다.

임금격차가 벌어지는 데에는 세계경기와 국내경기의 불황으로 인한 중소기업의 경영난이라는 분석이 나왔으며, 구조적으로는 대기업의 독점력이 커지면서 하도급대금 후려치기나 인력 유출 등 불공정 관행이 중소기업의 임금 상승에 악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임금 격차를 크게 벌이는 요소로는 정액급여 즉 기본급보다 초과근로수당과 성과급 등 특별급여로 조사되었다.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의원은 이번 조사를 통하여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결국 중소기업의 성과급을 현실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에서 ‘핵심인력 성과보상금’ 제도처럼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성과 공유 모델을 더 활성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핵심인력 성과보상금이란 장기 재직이 필요한 인력이라고 기업이 지정한 근로자와 기업이 1대 2비율로 5년간 매달 일정 금액을 적립하고 근로자가 만기일까지 재직할 경우 적립금을 성과보상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이며, 기업 납입금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세제혜택을 주기도 한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