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옵션 전략

재무관리 혹은 투자론을 들어보았다면 옵션이란 용어를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옵션이란 지정된 날짜 전에 지정된 가격으로 특정한 자산을 구매해야 할 의무는 없지만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을 말한다.
옵션은 행사가격이 낮을수록 그리고 만료까지 기간이 길수록 옵션가치가 커진다.
또한 불확실성의 정도가 커질수록 옵션가치도 커지게 된다.

리얼옵션전략

지금까지 기업들은 불확실성을 피하거나 줄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지금은 모든 과정에서 불확실성을 수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추세이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대안 중 하나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리얼옵션 전략이다.

리얼옵션은 환경이 바뀌고 새로운 정보가 주어졌을 때 해당 시기에 알게 된 정보를 더해 다시 새로운 의사결정을 내리는 전략을 말한다.

Capital One Bank의 리얼옵션 전략

1987년 미국에는 약 400개의 은행들이 신용카드를 발급하고 있었는데 상위 10개 은행들이 총 시장의 43%를 차지하고 있었다.
당시 신용카드 사업은 일반 은행들보다 3배 정도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사업으로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후발주자였던 Capital One Bank는 큰 성공을 거둔다.
기존 은행들은 신용등급에 중점을 두고 카드 발급 여부를 결정했다. 그러다보니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사람들에게는 신용카드를 발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Capital One Bank는 이 사람들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고위험군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한도를 아주 낮게 책정한다.
그 후 제 때 금액을 갚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구분해나가며 시장을 확장해나간다.

이들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한다는 것은 굉장히 큰 불확실성을 가진다.
그런데 리얼옵션에 의하면 불확실성이 클 때 하방 위험을 줄이면 상방 가능성이 높은 한 이익을 낼 수 있다.
상방 가능성은 불확실성이 크면 클수록 옵션 소유주에게 이익을 준다.
하방 위험은 제한적인 반면 상방 가능성은 무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Capital One Bank은 카드 사용 한도를 아주 낮게 책정해서 하방 위험을 제한하면 얼마의 사람들이 카드금액을 갚지 않더라도 은행 전체가 위험에 빠질 가능성은 아주 낮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게속해서 카드 금액을 갚을 것이므로 상방 가능성은 아주 높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Capital One Bank은 이 산업에서 주요 은행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리얼옵션 전략에도 한계는 있다.

리얼옵션 전략은 재무기법에서 시작된 것이라 기업의 역량에 대한 전제나 이론적 배경은 포함하고 있지 않다.
다시 말해 재무에서 말하는 옵션에서는 어느 기업이나 같은 조건에서 옵션을 갖고 있다면 이것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상대적으로 분명하다.
하지만 리얼옵션에서는 이런 내용이 그다지 명확하지 않을 때가 많다. 리얼옵션을 행사할 때는 ‘경쟁’이라는 또 하나의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의 역량과 그에 따른 경쟁에서의 위치 등을 고려해야 리얼옵션을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