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 5개년 중장기 혁신계획 추진 “중소지원·일자리 창출 초점”

무역보험공사가 중소중견 기업 수출지원을 위하여 ‘중소중견기업 영업본부’를 신설한다.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기업에는 보험지원을 차등해 제공하기로 하였다.

지난해 156조원였던 무역보험 지원규모는 2022년까지 190조원으로 확대한다.

그 중 중소중견기업 지원규모는 지난해 44조원에서 2022년 65조원까지 늘린다.

6일 무보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5개년 중장기 혁신계획’을 발표했다.

무보는 창립 25주년을 맞아 ‘국민과 고객에게 신뢰받는 무역·투자·금융 안전망’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였다.

그간 거액의 보험사고 등으로 인한 불신을 털어내겠다는 포부도 함께 제시하였다.

무보 장기계획의 최우선 과제는 중소·중견기업 수출지원 강화이다.

중소중견기업 영업조직을 통폐합하고 중소중견기업 영업본부를 신설, 조직 편제상 영업의 최전방으로 배치한다고 전했다.

소액한도에 한해 중소기업이 신청 후 즉시 보험이용이 가능한 ‘익스프레스 서비스’를 도입하며 중소·중견기업이 수출 대기업에 납품 시 외상매출채권을 조기 현금화하는 ‘수출 공급망 금융보증’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일자리 지원을 위해서 고용창출 능력이 우수한 기업에 대해서는 보험지원을 차등하고 반대로 일자리를 감소시키는 해외투자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보험제한도 추진한다.

내년부터 무역보험제도의 일자리창출 효과를 분석한 연례보고서를 발간해 일자리 중심 선진형 무역보험제도 운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무보 관계자는 “미국 수출입은행은 일자리창출을 기관운영의 기본 슬로건으로 하고 있다”며 “무역보험제도를 운영하는 선진국에서도 중소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역할에 대한 인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특별 지원방침’을 운영한다.

12대 신산업 분야 유망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투자사업도 추진한다.

무보는 이번 혁신안을 통해 2022년까지 지속가능한 경영기반을 확립한다고 전했다.

운영효율화 및 지능형 리스크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매년 당기순이익을 시현해 기금규모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