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글로벌 강소기업의 핵심역량 등 조사 및 분석

글로벌강소기업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는 13일 ‘국내 글로벌 강소기업 성장부진 요인 및 촉진방안 모색’ 연구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번 연구보고서는 국내 주요기관에서 강소기업으로 육성 중인 180여곳을 대상으로 강소기업의 핵심역량과 성장전략, 글로벌 진출 애로사항 등을 조사 및 분석하여 발간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로는 국내 중소기업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과 해외시장 개척 역량 확보가 시급했다.

먼저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대상으로 선정된 기업들이 자사의 핵심역량으로 꼽은 것은 경쟁사 대비 높은 제품기술력이 37.6%, 고객관리 능력이 26.4%를 기록하여 기술력과 고객대응 역량이 뛰어나다고 답변했다.

반면, 해외지식 및 네트워크를 바탕으로한 수출능력과 틈새시장 발굴과 집중화된 마케팅 능력 등이 각각 12.4%와 8.5%로 해외정보 획득 및 글로벌 마케팅 역량은 다소 부속한 것으로 보였다.

응답한 기업들은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에 기업 자체의 해외시장 개척 역량 부족과 국내 및 국외 기업들과의 경쟁 상황에 대해 가장 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외 유통망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겪게 되는 수출 애로에 대해 가장 큰 문제라고 답변했다. 또한 손쉬운 기술 모방 풍토와 치열한 경쟁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경쟁전략으로는 해외사업 역량강화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해외 경쟁기업을 따돌리기 위한 방안으로 신제품, 기술적 우위와 같은 차별적 전략, 해외 진출 등 글로벌 지향적 사업전략, 저렴한 제품가격, 원가절감 등 원가우위 전략,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한 고객 지향적 전략 등으로 각각 38.7%, 28.8%, 20.2%, 12.3% 순으로 답변하였다.

따라서 비즈니스 생태계 강화 등 산업 인프라 구축과 수출판로 개척과 유통망 확보등 해외진출 지원, R&D촉진 등 기술혁신 지원을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책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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