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조달청장 초청 간담회 개최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는 하버파크호텔에서 23일 조달청장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인천지역 중소기업협동조합이사장과 중소기업단체장, 중소기업 대표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지역 중소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참여애로 해소를 통해 판로 확보를 지원하자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인들은 공공조달 분야에서 중소기업이 느끼는 애로사항에 대해 전달하고 해소를 촉구하였다.

비영리법인 협동조합은 재무회계구조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기업의 재무회계와 다름이 없지만 경영평가를 동일한 기준으로 산정받고 있는 점을 꼽으며 MAS 2단계 경쟁 평가 중 경영상태 평가시 비영리 법인 협동조합과 일반기업을 구분하여 평가 또는 협동조합에 대한 경영평가를 제외하여 공공조달시장 참여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협동조합 공동사업 및 소기업의 품질향상을 위한 소기업 우선구매 공동사업 조합 추천제도가 도입되어 있으나 수요기관의 이해가 부족하여 활용건수가 13건이라는 점을 꼽으며, 협동조합 공동사업 활성화를 통한 소기업의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을 위해서 조달청의 내부지침을 제정, 공동사업제품을 지방조달청에서 적극적으로 구매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또한 MAS에 신제품을 등록하여도 2년간 공공기관에 납품 실적이 없을 경우 재계약이 불가능한 부분이 다른 신제품 개발의욕 상실 등과 같은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며, 신제품의 경우 납품실적 인정을 5년까지 연장하고 민간실적도 인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 외에도 주 계약자 공동도급 적용발주 확대와 우수조달 공동상표 제품 우선구매 활성화, 코리아 나라장터 전시회 참가비 부담완화, 우수조달 업체로의 수주편중 완화 등 11건의 건의사항들이 제출되었다고 전했다.

이재원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장은 세계경기 둔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내년 경제성장률에 대한 예측이 3%미만이므로 중소기업등의 안정적인 판로처 확보가 절실하다고 전했다. 또한 공공시장에서 연간 100조원대에 이르는 막대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 조달청이 국내 중소기업의 판로망 확대의 안전판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한편,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는 지역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향후 지역 중소기업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관련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