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내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중기청정책자금지원

중소기업청은 일시적인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에 자금을 지원,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자금으로 내년 약 3조 5천억원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우선 수출과 고용창출, 시설투자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상반기 기업 평가지표에 수출실적과 고용창출 항목을 신설한다.

또한, 내수기업에서 수출실적을 내거나 수출기업이 기존 실적보다 높은 실적을 달성할 경우 정책자금 대출금리를 우대해 주며, 시설투자 금액 대비 지원 금액 비율도 80~100% 이내에서 100% 이내로 높이기로 했다. 소비자금의 감정평가 생략 기준금액도 현행 3천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확대될 방침이다.

현재 수출 및 고용 항목이 없는 평가지표에는 이런 항목에 대해 20%가량을 반영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전기 및 전가와 섬유 등 한중 자유무역협정(FTA)발효의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업종을 위해 경영애로 해소 자금과 시설자금으로 610억원을 지원, 일시적 경영 애로 기업과 재해 피해 기업에 3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따라서 위기 대응을 위한 안전망 역할이 강화하려는 의지가 보였다.

뿐만 아니라 재창업자금의 경우 재기하는 기업인들은 위한 운전자금 지원횟수 제한을 완화하고 창업자금의 경우 업력이 3~7년 즉 ‘데스밸리 영역’에 있는 중소기업을 위한 대출 상환기간을 최대 2년까지 연장하는 등 자금별로 지원 조건을 완화하여 활용도를 높인다.

구조개선자금은 기존의 보증기관과 시중은행, 기업간 협조융자방식 외 정책자금 단독지원도 신설한다.

이밖에 중기청에서는 기업들의 편의를 위하여 정책자금 상담 예약제를 실시하며 내년 상반기에 현장소통 채널(가칭)을 열고 정책자금 관련 건의사항 등을 관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