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쟁품목 PC 재지정으로 희비 엇갈려

경쟁상품PC재지정

최근 논란이 되었던 경쟁제품 지정품목에 대해 3년간 잠잠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에 개인용컴퓨터 및 데스크톱PC, 일체형PC가 재지정되어 최근 있었던 중소기업들의 불만이 해소되었다.
중소기업청은 경쟁제품에 대해 이번 주 중 행정예고를 해서 올해 말 최종 공고를 통해 확정을 지을 예정이다.

2일 관련업계에서는 중소기업청과 관계부처가 지난달 30일 비공개로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선정 관계부처 합동회의’를 개최해 내년도 경쟁제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중기청은 경쟁제품 기존 207개 제품 중 30개를 제외한 품목을 지정하고 35개 제품을 추가로 신규 지정해 큰 변화없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경쟁제품으로 지정될 경우 대기업 및 유통업체를 제외한 중소기업자들만 공공기관 입찰경쟁을 할 수 있다. 경쟁제품 지정은 공공기관 조달에서 대기업의 독점을 막아 중소기업의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인데 개인용컴퓨터는 지난 2013년 처음 지정되었다.

최근 대기업에서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정부조달 PC의 비율 조정 및 PC의 중기간 경쟁제품 지정 해지 요구’건의서를 제출하였으나 중소PC업체들을 보호하기 위해 PC품목을 재지정 하여 논란을 잠재웠다.

실제로 경쟁제품 지정 이후, 중소PC업계에서는 조금씩 매출이 상승하고 직원 수도 상당히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지정하는 쪽이 중소기업을 보호한다는 것이 이번 지정의 이유일 것이다.

특히 중소 PC업체들은 경쟁제품 제도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보컴퓨터 같은 PC시장에서 영향력이 있는 3개사가 합계 점유율이 70%를 넘자 자체적인 영업을 중단하는 등 노력을 앞으로도 계속 유지할 계획이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