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국제화 중요’ APEC 합동각료회의 서 정부 역설

 APEC

정부는 현지시간 16~17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외교·통상 합동 각료회의에서 중소기업의 국제화가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우태희 산업부 차관보가 16일 열린 합동 각료회의 1차세션에서 “한국은 역내 중소기업들의 글로벌가치사슬 참여확대와 전자상거래를 통한 해외진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역내 포용적 상장’을 실현하려면 중소기업의 국제화가 중요하다. 따라서 올해 APEC정상회의의 주제로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한국은 경제통합 노력에 적극적 동참을 약속하며 주요 산업의 세계적인 공급과잉으로 인해 경제 효율성이 저해되고 있는 점을 꼬집으며 역내 기업의 구조조정 촉진 등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17일 2차세션에서는 조태열 외교부 차관이 포용적 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개발과 기후변화, 농촌공동체 강화 등과 같은 초국경적 도전에 대한 대응 능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APEC

이번 APEC 정상회의 전 열린 합동각료회의에서는 논의된 내용을 기초로 합동각료 성명도 채택 되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합동각료회의는 역내 국가 간 개별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의 APEC이 포용적 성장이라는 새로운 성장 지향점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라고 밝히며 이에 대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