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메르스 충격 여파로 중소기업 자금관련 상담 대폭 증가

메르스

지난해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의 충격으로 인해 자금 사정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상담이 대폭 증가했다.

최근 금융감독원에서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 운영실적을 공개하고 지난해 센터에 상담을 신청한 건수가 8천 337건이라고 전했다. 이는 2014년 기준 683건으로 10배정도 증가한 규모이다.

특히 작년 센터 상담으로 은행이나 보증기관의 자금지원이 연계된 규모는 약 1조억원으로 2008년 9월 설립 이후 7년간 연계한 전체자금의 1/3을 넘는 규모가 지원되었으며, 상담내용은 신규대출과 만기연장이 각각 67.9%, 27.3%로 나타났다.

이렇게 지원된 이유로는 작년 메르스 피해로 인하여 내수 관련 중소기업이 영업에 직격탄은 맞아 당국에서 메르스 피해 관련 긴급금융지원을 나섰기 때문이다.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는 금감원과 중소기업 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슴 등 관계기관을 비롯하여 17개 은행에 설치되어있으며, 상담전화는 국번없이 1332로 하면 된다.

주요 상담사례로는 모텔 및 펜션 운영업체에서 메르스 피해로 인해 은행에 긴급지원자금 대출을 신청했으나 지원대상 업종에 해당하지 않아 대출을 거절당했으나, 센터에서 자금지원이 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금융기관에 알리면서 문제가 원활하게 해결한 바 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