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 극동지역 개발을 위한 포럼 개최

수출입은행극동지역개발포럼

한국수출입은행인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한국교통연구원, 러시아 극동해양항만기술연구소(FEMRI)와 공동으로 ‘1차 동북아인프라 개발협력포럼’을 11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9월 수은과 FEMRI 간 체결한 ‘물류 인프라 개발사업 발굴 및 연구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이라 한다.

FEMRI는 1926년 설립된 러시아 최대규모의 해운·교통 연구기관으로 극동지역의 사업시설 건설 및 개보수 관련 연구, 해양 인프라 개발연구, 교통 인프라 설계, 현대화 연구 등에 대한 풍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11일 개최된 포럼에서는 철도·항만 등 물류 인프라 개발사업 발굴을 통해 한국기업의 극동지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실질적인 사업 제안이 가능한 러시아 측 유관기관과의 제안 사업 검토가 마련되었으며 참여 가능한 국내 인프라 관련기업들이 참석하였다.

한국 측 기관 및 기업으로는 한국 해양수산개발원과 한국해양보증보험, 한국주택공사 등 14개 기업 등이 참가하였으며 러시아에서는 연해주투자청과 블라디보스톡 시청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포럼에서는 러시아 극동 지역 인프라 개발과 관련하여 한국과 러시아의 협력사업 발굴로 유라시아 대륙 진출에 한국기업이 참여하여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현에 민관이 협력하는 실직적인 계기로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러시아 극동지역의 최고전문가인 미하일 콜로샤 FEMRI 교통개발부장은 “러시아의 신동방정책과 유라시아 이니셔브의 연결을 위해 현재 3차 시범사업을 마친 나진-하산 프로젝트의 가시화와 함께 극동지역의 철도, 항만, 도로, 물류거점 개발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현재 동북아 교통물류 인프라 개발 구상의 핵심사업으로 중국 동북지역과 북한의 나진선봉, 러시아 극동항만을 꼽았으며 이를 활성화 하기 위해 ‘철도 복선화 및 고속화’를 핵심 선결 과제라고 답했다.

문경연 수은 북한·동북아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은 “수은의 요청에 따라 이번 구상의 현실화를 위해 한국 기업이 참여 가능한 구간변, 분야별 사업을 러시아측에 구제척인 리스트로 제시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하며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대륙진출 거점인 극동지역에 한국기업의 참여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