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콘텐츠 이용한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설명회 및 특별전담팀 구성된다.

한류콘테츠활용

문화체육관광부는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 트레이드타워 대회의실에서 21일 관계 부처와 공공기관, 민간협회, 방송사 등과 함께 ‘방송영상기업 및 일반기업 동반진출 특별전담팀(TF)’ 을 구성했으며, 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한류를 활용한 해외마케팅 지원 사업 설명회’도 같이 개최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에서 국내 중소기업들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한류 콘텐츠를 수출하는 등 해외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중소기업청,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코트라,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대중소기업협력재단 및 동반성장위원회, 한국무역협회, SBS 미디어 크리에이트, 방송 3사 등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해외마케팅을 위해서 민관 유관기관들이 뭉쳐 특별전담팀을 구성한다.

이번 특별전담팀에 참여하는 기관들은 해외로 수출되고 있는 방송영상콘텐츠에 현시 사정에 맞추어 국내 제품 광고를 새롭게 추가하고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등의 활동을 할 예정이다. 새로운 사업모델로는 바이터신디케이션 등이 예상되며 이는 광고를 원하는 기업이 방송 프로그램을 구매하여 해외 방송사에 제공, 해당 방송 앞 뒤로 광고시간을 받는 방식이다.

또한 설명회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코트라,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청 등 실제 수출기업 지원사업을 진행 중에 있는 담당자들이 수출기업의 상황 등에 맞춰 기관별로 한류 마케팅 지원사업, 내년도 한류 활용 수출 지원 사업에 대한 소개가 상세하게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설명회에서 소개된 해외용 간접광고 및 가상광고 제작, 바터신디케이션, 쇼핑몰 연계사업 등과 같은 사업은 아직 초기 단계의 마케팅 방식이다. 하지만 제품 특성과 해외 시장에 맞는 한류콘테츠의 연계 시 해외 진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2012년 무역협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수출 중소기업의 상당수가 ‘한류가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답했으나 수출 중소기업이 한류를 마케팅을 활용한 사례는 8.6%에 불과했던 만큼 국내 중소기업의 한류 콘텐츠에 대한 활용이 시급한 상황으로 보인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