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중소·벤처 상대 금융사 ‘갑질’ 현장경보 발령

20일 서울 마포구 신용보금기금 회의실에서 열린 중소기업 현장점검 간담회에서 중소·벤처를 상대로 금융사의 갑질관행에 대한 증언이 나왔다. 금융회사에 금리 인하를 요구하면 신용대출 축소와 기한 단축 등의 불이익을 주거나 재정융자 등에서 요하지 않는 새로운 조건을 추가해 기업에 부담을 준다는 등의 내용이었다.

이에 금융위원장(임종룡 위원장)은 금융사의 갑질 관행 유사 상황 발생 시 엄중하게 조치 할 것이라고 경고 했다. 또한 이 자리에 있던 금감원 이상구 부원장보는 앞으로 금감원 금융소비자가 제기한 애로사항을 검사 착안 사항으로 집중 점검하고 발견 시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금융위원회는 금융이용자 및 소비자로 현장점검 대상을 확대, 이달 중 중소·벤처기업, 상장기업 등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또 다음달에는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장점검도 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이들의 건의사항이 조직화와 체계적으로 정리된 개선사항과의 연결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금감원의 금융회사 검사 시 주요 착안사항 등으로 반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협회·현장점검반은 이를 제도개선 안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등 2가지 방법으로 접근하기로 했다.

그 동안 금융개혁 정책은 주로 금융사 민원 해소 위주였다고 이번 간담회를 통해 금융이용자와 소비자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