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MSCI 선진지수 편입 관련 의견 교환

MSCI

금융위원회는 15일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헨리 페르난데즈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회장이 우리나라 선진지수 편입과 관련하여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날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한국의 경제규모와 자본시장의 발전 수준이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다고 강조하면서 한국 정부가 글로벌 투자자들을 위한 제도 개선 노력 등을 소개하였다.

특히 외국인 ID제도 개선에 대해서는 MSCI에서 한국이 선진지구 편입을 위한 조건으로 제시한 것 중 하나이며, 외국인 ID제도로 인한 불편사항 해소를 위하여 외국인 통합계좌 도입 방안을 1월 중 발표하고 원화의 환전성 개선 문제도 관계기관간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MSCI 회장은 한국 경제 및 자본시장의 성장과 글로벌 투자자의 불편 해소를 위한 한국 정부의 개선의지에 대하여 높은 평가를 내리면서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전달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헨리 페르난데즈 회장의 공식 방한은 2012년 1월 MSCI 한국 법인 설립 이후, 4년만에 처음으로 아직까지 시장 안팎으로 번번이 문턱을 넘지 못한 한국의 MSCI 선진지수 편입에 어떠한 영향이 미칠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MSCI측과 이미 구성한 워킹그룹 등 다각적인 소통 채널을 통하여 투자자 불편을 해소하고 한국의 선진지수 편입을 조속히 이루기 위해 협력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