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이란 경제재재 해제됨에 따른 이란시장 선점 위한 금융패키지 마련

이란시장

최근 이란의 경제 재재가 공식적으로 해제됨에 따라 한국수출입은행에서 19일 국내 기업의 이란 시장 선점을 지원하지 위한 ’70억 유로 규모의 금융패키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먼저 수은에서는 인프라, 발전, 철강 사업 등 이란 정부의 주요 관심분야에 한국기업이 참여할 때 약 50억유로를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기본협정(FA)을 이란 중앙은행과 1분기 중에 체결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지난해 8월 수은이 이란 투자청과 ‘병원건설 협력 MOU’를 체결한 것을 토대로 이란 내 한국형 종합병원 사업 진출의 초석 ‘테헤란 병원사업’에 대한 금융지원도 중점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란의 원유 수출이 본격화 되면 대규모 유조선, LNG선 등의 신규 발주가 예상되어 선박금융, 에코쉽펀드 등 마케팅 강화와 자금지원을 통한 국내 조선사의 이란 선박 수주 지원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수은에서는 이와 함께 이란의 현지 은행들과의 전대금융 신용공여한도를 복원, 포페이팅 등 외국환 업무 지원도 재개하겠다고 말했으며, 이를 통해 한국의 주력 수출 품목인 자동차 부품과 ICT, 철강, 석유화학제품과 한류 유망 수출품목인 화장품, 패션, 문화콘텐츠 등의 수출 지원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대금융이란 수은이 외국 은행에 신용공여한도를 설정, 현지에서 수은이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거래관계가 있는 현지기업 및 한국 현지 법인에 대하여 대출을 해주는 제도이다.

포페이팅이란 무역거래에서 신용장에 의해 발행된 수출환어음을 금융기관이 수출자로부터 무소구조건으로 매입하는 무역금융을 말한다. 따라서 수입상이 대금을 갚지 않더라도 은행이 수출기업에 대금을 청구하지 않게 된다.

이 외 기타 민간 부문의 투자사업에 대해서 수은이 해외 공적수출신용기관과 다자개발은행 등과 함께 협조융자를 내어 PF방식의 금융지원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수은은 “대 이란 연간 수출 규모가 2012년 수준까지 이른 시일내에 회복 되길 기대한다”며 “경쟁국 사이에서 한국기업이 유리한 고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금융지원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수은은 지난해 10월부터 이란 현지에서 통합마케팅을 실시하는 등 이란 내 네트워크를 복원, 우량 사업 발굴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