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스타트업 육성에 크라우드펀딩 연계

신용보증기금은 유망 스타트업의 민간투자 유치 기회를 확대한다.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에 대한 후속 자금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체인 와디즈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와디즈와 신보 간 서로 추천하는 창업 7년 이내의 유망 스타트업,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신보는 와디즈와 상호 유기적인 업무협조체제를 구축하여 기술성과 사업성이 우수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육성 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신보는 창업기업 육성 플랫폼(Start-up NEST) 참여기업, 퍼스트펭귄기업 등 자체 발굴한 유망 스타트업이 크라우드펀딩으로 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와디즈에 추천한다.

이에 와디즈는 크라우드펀딩 중개는 물론 원활한 펀딩을 위해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하게 된다.

신보는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해 시장성이 검증된 스타트업을 와디즈로부터 추천받아 맞춤형 보증 및 투자도 제공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투자형 펀딩 5000만원 이상 또는 리워드형 펀딩 1000만원 이상 투자유치에 성공한 기업이며, 기업 성장단계에 따라 보증료율(0.3%포인트) 및 보증비율(최대 100%)을 우대하여 지원한다.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프로젝트 펀딩의 대가로 주식을 배분받는 방식이며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은 프로젝트 펀딩의 대가로 메이커가 만든 제품/서비스를 돌려주는 방식이다.

3억원 이상 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시장성 및 성장성을 인정하여 퍼스트펭귄기업 선정절차를 간소화하는 한편, 1억원 이상 펀딩 성공기업은 스타트업 네스트 신청 시 1차 서류심사를 면제한다.

이밖에도 보증연계투자를 비롯한 IPO, M&A, 해외진출, 기술개발 등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신보 관계자는 “미래성장성이 높은 스타트업에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함으로써 스타트업 성공의 엑셀러레이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