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중금리시장 진출 모색

우체국이 중금리 대출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중금리 대출 시장을 공략한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출범하자마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시점에 60조원이 넘는 예금을 굴리는 우체국까지 가세하면 중금리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또한 우체국이 중금리 대출 시장을 발판으로 다양한 대출상품을 내놓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우체국이라는 강력한 경쟁자 등장에 농협·신협 등 상호금융권, 저축은행과 은행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작년 10월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중금리 우체국 대출상품 공급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은 ‘우체국 예금·보험에 관한 법’ 개정안을 발의하였다.

법안에 따르면 우체국은 전체 예금자산의 30% 범위에서 중금리 대출을 할 수 있다.

지난해 말 현재 우체국 예금수신액(61조6000억원)을 기준으로 시장에 신규 공급할 수 있는 중금리 대출 규모는 최대 20조원에 달한다.

김 의원 측은 “은행권 대출은 고신용자에게 더욱 집중되고 저축은행·대부업체 등은 고금리 대출상품 중심 영업으로 일관하면서 금리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우체국예금을 활용해 중금리 서민대출 시장을 활성화하면 서민들의 금융 비용 부담을 완화해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체국은 파산 시에도 관련 법령에 따라 국가에서 원리금을 전액 보장해주기 때문에 예금보험료를 낼 필요가 없다.

또 국가기관으로 법인세가 면제될 뿐만 아니라 만약의 예금 인출 사태에 대비한 지불준비금을 쌓아둘 필요도 없다.

그만큼 대출 비용이 줄어들어 대출 금리를 낮게 가져갈 수 있다.

우체국의 대출사업 진출 움직임에 상호금융권이 가장 반발하고 있다.

촘촘한 지역 영업망을 구축해 은행 등을 이용하기 힘든 곳에서도 활발하게 영업해온 상호금융권에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춘 우체국은 강력한 경쟁자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