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특판예금 출시로 경쟁 뜨겁다.

특판예금

최근 자취를 감추었던 은행의 ‘특판예금’이 다시 나오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은행마다 1~2개씩 나온 바 있으나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50%로 낮춘 지난해 6월 이후엔 시장에 나오지 않고 있으며 이는 초저금리 탓으로 은행 수익성이 악화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12월 미국 중앙은행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계기가 되어 은행들이 특판예금을 다시 내놓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연초 중국 증시가 급락하는 등 위험자산 투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자 특판예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관심이 급증하는 추세에 맞추어 예정했던 판매기간을 연장하는 등 금융권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아 보인다.

신한은행의 경우 다음달 4일까지 소속 여자농구단 성적과 연계한 ‘신한 에스버드 스피드업 정기예금’이란 특판상품을 판매하며 이번 출시되는 상품에 기본금리는 연 1.64%에 더해 요건을 충족할 시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얹어준다.

기업은행은 지난 4일 최고 연 2.06%의 금리를 주는 거치식예금을 내놓고 다음달 말까지 한정판매를 시행한다고 한다. 이 상품은 기본금리 연 1.91%로 세 차례 이상 급여이체를 하는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할 시 0.15%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올라간다.

이 외 한국SC은행에서도 다음달 말까지 신규거래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유입출금 상품을 판매하며 KEB하나은행도 기존상품에 대비 최대 0.3%포인트 금리를 더 주는 특판 정기예금을 3월에 출시할 예정이라 밝혔다.

한편, 지방 은행들 역시 특판 상품 출시 대열에 합류하려는 의지가 돋보이고 있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에서도 특판 상품을 각각 기존 계획보다 기간을 연장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

이처럼 특판 상품을 다시 내놓는 것은 연말연시에 각종 성과급과 명절 상여금등으로 여윳돈이 생기는 소비자들을 유치하기 위함으로 연초 1년 만기 예금이나 적금에 대한 만기가 집중되는 편이기 때문이기도 한다.

또한 한 해 자금관리 계획을 짜는 소비자들이 몰리는 것도 한가지 이유로 꼽힌다.

물론 오는 3월 금융권에서 출시하는 ‘만능통장’이 도입되면 소비자 유치를 위한 특판 상품 역시 쏟아져 나올 것이라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초저금리 시대엔 연 0.1%포인트의 금리만 더 제공해도 소비자 유치효과가 크기 때문에 은행마다 특판상품을 경쟁적으로 내놓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