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석유장관 산유량 동결 합의 지지, 국제유가 반등

산유량 동결

이란이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4개국의 산유량 동결 합의에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국제유가가 17일(현지시간) 급등하였다.

지난 20개월동안산유국들은 하락한 유가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산유량 동결’로 가닥을 잡고 있었으나 이란이 줄곧 걸림돌이 되었다.

현재 석유수출기구(OPEC) 회원국 가운데 이란은 산유량 4위이며, 최근 서방의 경제 제재에서 풀려난 뒤 증산을 본격화 하는 등 과거 시장점유율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전날 석유 수출국들의 산유량은 지난달 수준으로 동결하는 데 합의하였으나 이란 관계자들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 유가는 하락했다.

하지만 이날 비잔 남다르 잔가네 이란 석유장관이 테헤란에서 이라크, 카타르, 베네수엘라 석유장관들과 4자 회동에서 긍정적인 입장을 밝혀 시장은 상승 흐름으로 돌아서 장중 한 때 7%이상 뛰어올랐다.

그는 4자 회동 이후 “우리는 석유수출국기구(OPEC)과 비 OPEC 산유국 간 협력을 포함하여 유가를 안정시키고 회복시키는 어떠한 조치도 지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단, 유가 안정을 위한 동결 조치가 앞으로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기다려봐야 한다고 말해 이란의 참여 여부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내비치지는 않았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이날 서부텍사스산 원유 3월 인도분은 전날 대비 5.58% 상승한 30.66달러로 종료 되었으며 런던 ICE 선물시장의 4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전달 대비 7.21% 상승한 배럴당 34.50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시장은 이날 장 마감 이 후, 나올 미국석유협회의 지난주 원유 재고량과 18일 오전 발표되는 에너지정보청의 재고량 통계를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