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란 시장 수출 63억 확대 등 이란 수출 박차를 가한다.

이란

최근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가 해제됨에 따라서 정부가 이란 시장에 대한 수출을 63억달러까지 확대하고 내 현 3배 수준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1일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주재로 해양수산부, 미래부, 보건복지부, 농립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 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란 시장 진출 성과사업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이란에서 29일 개최될 예정인 한-이란 경제공동위원회를 국내 기업들의 수출확대로 연결할 수 있도록 부처별로 성과사업을 점검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현재 정부는 범부처 합동으로 산업·무역·중소기업과 에너지·자원, 건설·환경, 금융·재정, 문화·ICT, 보건·의료 등 7개 분과를 구성할 것을 이란과 협의 중이며, 경제 공동위를 경제협력 외 문화 등의 소프트 파워확산을 위한 활용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정부는 올해 이란 수출을 2012년 수준까지 달성하고 3년 내에 현재 수준의 3배 이상 확대할 방안을 추진하고, 경제공동위시 양국의 무역규모 확대를 위하여 목표치를 합의의사록에 설정하여 향 후 이행 상황을 상호 점검할 예정이라 전했다.

이란은 경제제재 해제로 인하여 올해 5.8%, 내년 6.7% 성장이 전망되고 특히, 원유 수출확대와 해제된 동결자산을 활용하여 에너지와 사회 인프라 개선을 우선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다. 따라서 생산 확대를 위한 설비 및 기자재, 화장품, 가정제품 등 소비재를 중심으로 한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