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연구원, 국내 융합 신(新)경제 선도는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필요하다.

중소기업신경제주도

중소기업연구원에서 국내 융합 신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정부가 중소기업 정책을 보호가 아닌 경쟁력 강화로 해야 하며 자금 지원 중심에서 인력 중심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내용의 ‘융합 신 경제시대, 중소기업 정책 혁신 방향’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21세기 경제의 가장 큰 특징을 제조·과학기술, 과학기술간 수평적 융합 등 다차원 융합성이라고 말하며, 융합 신 경제에 대해 전통경제와 달리 창조적, 민첩성, 네트워크 등과 같은 새로운 경쟁력을 강조한다. 또한 융합의 특성으로 제조업이나 대기업 보다는 서비스업과 중소기업이 중요하다고 나와 있으며 이에 따른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정책적 방향 변화가 검토되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기업간 네트워크 강화 및 역량 강화 지원으로 전환하고 인력지원 위주 정책으로 전환,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강화, 협업에 대한 인식제고와 수평적 계약 제도 정착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인력 위주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제조업의 경우, 기술력 향상지원에서 고객 서비스력 향상 지원, 서비스 업종은 대기업과의 상생강화지원에서 기업간 네트워크 강화지원으로 각각 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연구원 이진화 연구원은 융합 신경제 시대에서 중소기업에게는 큰 성장의 기회가 제공될 것이며 국가 경제도 중소기업에 달려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중소기업의 역할로 “기업은 고객의 다양하고 변화하는 욕구를 발굴하고 충족시키기 위해 서비스력 향상에 힘써야 한다”면서 “대기업 의존적인 사업방식이 아닌 지식집약적 산업으로 전환하거나 해외시장 진출 등 새로운 시대에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꼽았다.

또한 “융합의 주체인 다양한 산업간 균형적 성장을 지원해야 하며 변화된 경제 시대 중심이 될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력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며 정부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밝혔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