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통합 콜센터, 정부 7개 부처 연계

콜센터

지난 11월부터 중소기업청에서 추진했던 중기청 1357콜센터 중심의 ‘One Call 통합상담시스템’ 네트워크 구축으로 정부 7개 부처의 중소기업 콜센터가 연계되어 한번에 원하는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에 통합되는 콜센터는 산업부(FTA콜센터, 인증표준콜센터), 미래부(기업공감원스톱지원센터), 고용부(고객상담센터), 금융위(서민금융다모아콜센터), 조달청(정부조달콜센터), 특허청(특허고객상담센터)등 이다.

통합상담 서비스는 중소기업이 중기청, 산업부, 미래부 등 어느기관에 전화를 하더라도 금융이나 노무, 수출 등 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에 대하여 해당 관청으로 바로 연결해주고 상담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정부 3.0 추진위원회와 함께 중기청은 정부 3.0의 일환으로 One Call 통합상담서비스를 구축하였으며 정책수요자인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한번에 전달하기 위하여 1357콜센터를 중심으로 콜센터간 정보 공유 및 협업상담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따라서 관련 부처 콜센터간 실시간 연계 상담이 가능하며 전문분야 담당부서 직원 연결이나 부재시 전화회신서비스 등 정확성과 지시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전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면서 부처별 콜센터가 분산 운영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정책에 맞는 콜센터 번호가 따로 있어 이용하는 고객의 불편 사항이 매우 컸다고 한다.

중기청에서는 이전 자금, 창업, 연구개발 등 주요정책별로 분산되어 있던 6개 콜센터를 단일 번호로 통합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 2단계로 중기청 콜센터와 무역, 금융, 조달 등의 중소기업 정책수요가 많은 6개 부처 7개 콜센터를 연계한 바 있으며 지난 11월 서비스 이 후 610건의 애로를 해결하였으며 이용자도 2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오는 7월부터는 관세청과 국세청도 통합 상담 서비스에 포함시킬 계획을 밝혔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