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1월 전체 산업생산 한 달만에 감소세

산업생산

통계청은 2일 1월 전체 산업생산이 한 달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고 설명했다.

올 들어 수출 부진이 지속되며 개별소비세 인하조치가 종료됨에 따라 1월부터 예상되었던 내수 소비절벽이 현실화 되어 1월 소매판매는 물론 광공업과 서비스업 생산이 줄어들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작년 10월과 11월 연속 감소하던 전체 산업생산은 12월 1.2% 반등하였으나 한달 만에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통계청에서는 이번 감소세를 반도체와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광공업 생산이 감소된 것에 있다고 보며 서비스업 역시 7개월 만에 감소세로 전환되었다고 설명했다.

건설업이 1월달에는 소폭 증가한 면이 있었으나 광공업과 서비스 등 전반적으로 생산 부진으로 하락세에 영향을 주었다.

광공업 생산은 반도체 생산이 10% 이상 줄어들고 자동차 생산 역시 3.6% 줄어들어 한 달 전보다 1.8% 감소하였으며, 서비스업생산에서는 보선 및 사회복지, 숙박 등에서 증가세를 보였으나 출판, 영상 및 방송통신, 예술 및 스포츠 등이 줄어 전월 대비 0.9% 감소했다.

소비를 의미하는 소매판매는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와 의복 등 준내구재는 증가하였으나 내구재 판매가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줄며 전월 대비 1.4% 감소하였다.

이 외에도 현재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0.2포인트 하락하였으며 향후 경기국면을 예고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0.2포인트 하락했다.

기획재정부는 “1월에 개별소비세 인하 중단으로 그 동안 큰 폭으로 증가했던 승용차 판매가 주춤하며, 생산과 소비, 투자 전반에 영향을 끼쳤다”며 “2월에는 수출 부진 완화와 개소세 인하 연장 등의 효과로 주요 지표가 반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