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동반성장 위한 수출법인 KNP 설립

한수원

19일 한국수력원자력은 민간기업 29개사와 함께 원전기자재와 기술을 해외에 수출할 전담법인 한국원자력기자재주식회사(KNP)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이날 조석 한수원 사장과 민간기업 대표이사 등 80여명이 참석하여 삼성동 인터컨티넨탈서울코엑스에서 설립총회를 개최했다.

KNP는 국내업체들이 해외수출 시 어려움을 겪던 품질요건과 진입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최근 해외발주자별 개별품목에 대한 사전심사가 엄격해 지면서 현지 업체나 기존 공급망 중심으로 납품 받고 있어 국내 업체들의 수출에 큰 어려움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국내업체들이 해외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점도 문제가 되어 왔다.

지난해부터 한수원과 민간기업은 국내 원전산업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중소 및 중견기업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하는 수출 전문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 법인 설립을 준비 해 왔다고 전했다.
따라서 이번 설립한 KNP가 국내 원전관련 기업의 수출역량을 끌어올리며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KNP는 글로벌 원전시장에 원전기자재와 함께 검사 및 정비용역 수출 등을 맡아 10년동안 약 6500 억원 가량의 수출시장에 동참하게 될 전망이다.
또한 해외 원전 건설사 및 운영사에 대한 국내기업의 유자격 등록지원과 해외 주요 기술기준에 대한 국내 기업의 인증지원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조석 한수원 사장은 “KNP 설립을 통해 한수원과 기자재 제작업체가 적극적으로 상호협력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전 산업계가 해외 원전운영정비시장에서 수출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