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연속 동결

한국은행 금리동결

한국은행은 12일 평소보다 늦게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개회했다.
이날 오전부터 한국은행은 본회의를 통해 이달 기준금리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으며 기준금리 동결 혹은 인하를 놓고 업계의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었다.

예상과 별반 다르지 않게 한국은행은 5개월째 연1.5%로 기준금리를 동결시켰다. 지난 6월 1.75% 이후 기준금리는 1.5%로 유지되고 있다.

금융통화위원회 위원들은 “경제 주체들의 심리가 다소 개선된 가운데 내수가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하며 만장일치로 금리 동결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에는 지난 분기 국내총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1.2% 상승세로 올라 국내 경기가 좋아짐에 따라 그간 금리인하에 대한 효과를 조금 더 지켜보자는 금통위의 판단인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12월 금리 인상의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섣불리 금리를 조정하기 곤란한 것으로도 분석된다.
찰스 에반스 시카고연방준비은행 총재가 10월 비농업부문 고용지표가 양호한 상황에 금리인상이 적합하다는 언급으로 12월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 분석에 힘을 실어주었다.

금리동결에는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경제동향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 외 청년 실업률이 2년 5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진 부분과 급증세를 이어가는 가계부채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준 것 예상된다.

10월 한 달간 은행 가계대출이 9조원으로 상승, 월간 증가 규모가 사상 최대를 기록하였다. 이 중 주택담보대출이 7조원을 차지하여 주택담보대출 위주의 가계빚 증가추세가 전혀 진정되고 있지 않다는 설명이다.

또한 수출이 부진 양상을 이어가며 중국과 신흥국 경지 둔화 및 부진 등이 대외 리스크에 대한 우려로 커졌다. 이에 한은은 기준금리가 내년 2월과 6월에 추가 인하되어 연 1.0% 내려갈 전망이라고 밝혔다.

HSBC도 내년 3분기까지 2차례에 거친 추가 인하가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