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동전없는 사회 도입 가능성 연구

동전없는 사회

한국은행에서 동전없는 사회의 도입 가능성을 연구할 계획이라 밝혔으며 금융시장의 큰 바람이 불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오는 지급결제업무 등에 대하여2020년까지의 중장기 전략과제 12개를 발표하고 빅테이터 기반 서비스, 동전없는 사회의 도입 가능성 등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 예정이라 전했다. 또한 매년 발간하고 있는 ‘지급결제 보고서’의 정책부문을 확충하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현재 스웨덴 등 일부 북유럽 국가에서는 동전 없는 사회가 도입되어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현금결제를 제한하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도 현금없는 사회 모델을 연구하여 동전 없는 사회 도입 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

동전없는 사회는 동전을 관리하는 비용이 높기 때문에 핀테크 기술 등을 활용하여 동전을 카드나 모바일 등과 같은 타 결제 수단으로 대체하여 관리 비용을 줄이려는 취지에서 발생되었다. 현재

따라서 현금 만 원으로 9500짜리 물건을 살 경우 거스름돈으로 발생되는 500원에 대하여 모바일 계좌나 선불카드 등에 적립되는 방식이 도입 될 가능성이 높다. 단, 이런 제도가 도입되더라도 동전 사용이 아예 금지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은에서는 이에 발맞추기 위하여 2020년까지 지급결제 현안사항에 대한 조사 연구를 강화하며 지급결제업무의 정책기능을 확충할 예정이라 전했다.

이를 위하여 한은에서는 지급결제의 안전성 및 효율성을 확보하고 금융 안전에 기여, 지급결제제도 발전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은은 이번 중장기 지급결제업무 추진 전략 수집 배경에 대하여 지급결제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한국의 지급결제제도 발전을 도모하고자 보다 장기적인 시각에서 업무 추진방향을 제시하고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