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외환보유액 부족하다는 지적에 보유자산의 유동성과 안정성 문제 없다 대응

외환보유액

최근 국내 외환보유액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하여 한국은행에서는 21일 현재 외환보유액이 충분한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보유자산의 유동성과 안전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대응했다.

한국경제연구원과 일본 닛케이 신문에서는 국내 외환보유액이 위기에 대처하는데 충분하지 않으며 외환보유액을 구성하고 있는 외화자산의 유동성이 부족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21일 한은에서는 일각의 지적에 대하여 외환보유액으로 운용하는 모든 채권이 신용도가 우수한 우량 채권이기 때문에 위기상황에서도 유동화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 대해서도 대부분 선진국 증시에 상장된 우량기업의 주식이라고 설명하며 현금화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다고 강조하며 정부기관채와 자산유동화채의 유동성은 국채와 비슷한 수준에 있다고 말하며 우량 금융기관 및 기업이 발행한 채권에만 투자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작년 5월 한국보고서에서 한국의 외환보유액이 외부 충격에 대한 완충역할을 하는데 충분하다고 ‘적정 외환보유액 산출기준’에 따라 평가한 바 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 11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현재의 외환보유액이 적정하다”고 전하며 “경상수지 흑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외환보유액을 일부러 늘릴 필요는 없다”고 의사를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은 작년 말 현대 3천 679억 6천만달러로 2014년 말보다 44억달러 증가했으며 작년 11월 말 현재 중국과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스위스, 대만에 이어 6위의 규모이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