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지역경제보고서 발표-국내 지역경기 완만한 상승,수출 감소

26일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지역경제보고서’에서 국내 지역경기 4분기 들어 완만한 개서흐름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제조업 등을 중심을 부진을 면치 못하며 수출도 감소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이번 ‘지역경제보고서'(골든북)을 통하여 최근 지역경제동향을 점검하여 10월 11월의 국내경기가 완만한 개선흐름을 보인다고 밝혔다. 하지만 세계경제의 불안 가능성 등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수출 경제가 감소세를 지속 할 것으로 보였다.

지역경제보고서는 10월 말부터 11월 중순까지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한국은행의 16개 지역본부에서 분기마다 지역 내 업체와 관련 기관을 조사하여 지역 경기 동향을 분석한 자료이다.

지역별로는 대경권의 생산은 전분기와 같은 수준이었지만 강원지역의 생산이 전분기 대비 4분기의 소폭증가로 돌아서는 등 전 권역에서 소폭 증가를 보였다.

제조업 생산은 보합 수준이나 서비스업 생산은 소폭 증가했다. 제조업 생산에서 호남권의 자동차 생산을 중심으로 소폭 증가하였으나 수도권, 동남권, 충청권, 강원권은 전분기 수준이었다. 하지만 서비스업 생산은 주택거래 증가로 호조를 보였다고 했다. 특히 국내외 관광객의 증가로 음식 및 숙박 등 서비스업 중심으로 전권역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소비심리에 대해 메르스 이후 감소를 벗어났다고 나타났으며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등의 행사의 영향이 소비에 좋은 영향을 주었다고 밝혔다.또한 주택경기 활성화로 인한 건설투자가 증가하였으나 기업들의 설비투자는 전분기와 다를 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권의 대출은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방안 등을 통한 리스크 관리 강화로 인해 전분기 대비 다소 강화되었다.

한은은 앞으로 디스플레이 등 IT제품과 철강 업종의 공급과잉 여파로 인한 제조업 생산이 부진하다 전망하며 반면 음식 및 숙박, 관광여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서비스업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보았다고 전했다.
또한 소비와 건설투자도 증가세를 유지하지만 설비투자는 전분기와 비슷할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수출에 대해서는 중국 성장세 둔화로 수요감소와 중국 등 후발업체와의 경쟁심화 등으로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