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요 투자은행들 한국 경제성장률 하향조정

경제성장률

해외 주요 투자은행(IB)들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에 대하여 중국발 악재와 저유가 쇼크 등의 여파로 전망치를 종전보다 대폭 낮춘 평균 2.6%로 전망했다. 한국은행도 역시 이달 경제전망 발표에서 기존 3.2%였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낮출 것으로 보인다.

국제금융경제센터가 10일 해외 주요 투자은행 6곳에서 최근 발표한 자료에서 한국 경제성장률이 2.6%로 집계되었다고 말했으며 이는 지난해 6월 나온 평균보다 0.8%하향 조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모건스탠리는 지난해 3.7%에서 2.2%포인트로 가장 큰 폭으로 내렸으며 씨티그룹도 2.4%로 내다보았다.

한국은행에서 14일 올해 첫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수정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다수 경제 전문가들은 한은이 올해 전망치를 기존 3.2%포인트에서 하향 조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10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2%로 낮추고도 부진한 경기흐름이 계속되는 것이 원인으로 판단되며 중국의 경제 불안이나 국제유가 급락세 등이 수출 전선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다만 한은이 잠재성장률 수준인 3.0% 밑으로 성장률을 낮추지는 않을 것이며, 가계나 기업등에 불안감을 과도하게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전망치를 2%로 낮추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지난달 금통위 이후에 “10월 전망치 발표 이후 경기의 하방 리스크가 생겼다”고 말하며 성장률 하향 조정 가능성에 대하여 조심스레 의견을 표명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올해 성장률을 3.1%로 제시했으며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은 3.0%로 발표했다. 하지만 민간 경제연구소들은 평균적으로 2%대의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