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15년 해외건설 수주액 집계결과 작년 대비 30%가량 감소

해외건설수주

국토교통부는 31일 2015년 해외건설 수주액이 461억 달러로 작년 대비 30.2% 감소한 461억달러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국내 해외건설 수주액은 2010년 이후 매년 500억달러 이상의 수주를 기록해 왔다. 하지만 올해 유가 하락과 엔화 및 유로화가 약세 등에 따른 발주량이 감소하고 경쟁이 심화되었으며 수익성 악화 방지를 고려한 기업들의 선별적 수주 노력 등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되었다.

수주 지역별로는 아시아와 북미 또는 태평양 지역에서 증가하였으며 내용별로는 올해 총 452개사가 107개국에서 697건을 수주하였다. 또 공사 종목별로는 토목, 건축, 엔지니어링 즉 용역 부문에서 작년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인프라 개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아시아 지역에서 197억달러를 수주하였으나 해외수주의 텃밭이라 불리는 중동의 경우에는 165억달러를 수주하는 데 그쳤다고 조사되었다.

이 외 미국과 호주 등 북미·태평양 선진시장에서는 36억 5천만달러를 수주했다.

반면, 중소기업의 수주액은 올해 699건으로 총 39억 1천만달러로 작년대비 30%가량 증가하였으며 공사 종목별로는 토목과, 건축, 엔지니어링 즉 용역이 모두 40%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엔지니어링 부문의 경우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발전소 운전 및 유지보수 등을 수주하여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나 플랜트는 중동 수주감소 등의 영향을 받아 작년의 절반수준인 264억 9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미국금리인상, 중국 구조개혁, 국제유가 하락세 등으로 인하여 내년에도 수주 여건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정부 지원과 공공-민간간 협력을 강화하여 ‘해외건설 및 플랜트 고부가가치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