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절반가까이 북한 진출 생각한다.
최근 중소기업인 48.5%가량이 남북관계나 북한 내부 동태 파악 후 북한에 진출 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22일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상황을 봐서 진출을 검토하겠다’ 라고 답한 기업이 44.5%, ‘적극적으로 진출하겠다’고 답한 기업이 5% 답했다. 그 외 ‘진출하지 않겠다’는 30.0%, ‘관심없다’는 20.5%로 집계되었다.
최근 북한 내에서 민간시장 즉 장마당이 시장경제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에 관에서 국내 기업들은 상당수가 잘 모르고 있어 북한 사정에 밝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22%의 기업은 이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북한 장마당에 진출하였을 때 중소기업인들은 음·식료품을 가장 팔고 싶다고 말했으며 의류가 10.5%, 기계 및 전자제품이 7.5%, 원부자재 4.5% 등의 순서였다.
또한 조사대상의 절반 가량이 이산가족 상봉에 대해 남북회담과 경제교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35%의 응답자가 정치적 안정이라고 말했고 그 뒤로 경제협력 33%, 사회문화 교류가 23%라고 답했다.
북한과 중국의 경제협력 확대가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40%가 긍정적인 시각이었다.
소한섭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최근 이산가족 상봉 등 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해 중소기업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고 “북한에서도 장마당의 증가 등 시장경제 바람이 부는 사실을 알고 이를 새 기회로 삼아야 할 것”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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