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금융 경제상황 점검회의 개최하고 설 연휴기간 동안의 상황 논의

금융

한국은행에서는 최근 불안정한 국제금융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국내 금융, 외환시장의 높은 변동성도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국제금융시장에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10일 오후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설 연휴기간 중 국제금융시장 동향과 북한 미사일 발사의 영향, 국내 금융시장 상황 등을 점검, 대응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설 연휴 기간 중 국제금융시장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국제유가의 하락과 유럽계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 악화 우려 등으로 위험회피 성향이 확산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되었다.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국제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주요 해외 금융기관들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을 때 국내 금융시장은 북한 문제보다 글로벌 이슈의 영향을 더 크게 받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회의에서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워낙 크기 때문에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하며 국내 금융,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에는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안정화 조치를 취하는 등 적극 대응할 것”을 당부하였다.

한국은행은 국내 금융과 외환시장이 연초 이래 국제 금융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며 대외리스크요인이 단기간 내 해소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으며 높은 변동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고 상황 변화를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