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장관, 회복세 이어가면 내년 3% 성장 가능 본다.

최경환부총리경제성장전망

20일 서울 프레스 센터에서 열린 주요 연구기관장 조찬 간담회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경제가 회복세를 4분기까지 이어간다면 내년 3%의 성장을 충분히 달성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전했다.

이날 최부총리는 수출부진을 내수로 보완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하며 향후 미국통화정책 정상화, 중국 경기 둔화 등 g2리스크 원자재가격 하락으로 인한 자원국 둔화와 예기치 못한 테러 등을 예로 들며 불확실성이 확대 된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었다.
또한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의 저성장이 지속되어 조선, 철강, 해운 등 공급과잉 업종을 중심으로 한계기업이 증가하는 점에 대해 지적하며 내년을 정점으로 한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가계부채 부담이 내수기반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대내외 어려운 환경 속에서 적극적인 정책대응으로 내수 중심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3분기는 5년만에 전분기대비 성장률이 1.2%를 기록했다고 말하며 소비심리 또한 메르스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고 밝히며 주택 거래량도 전년 수준을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대내외 여건에 대응하는 경제활력 제고와 구조개혁 노력을 더욱 강화겠다고 했다. 그리고 세계경제 구조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성장전략을 수립하는 정책역량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내년에도 세계경제가 뚜렷한 개선이 힘들 것으로 보고 내수 중심의 경기회복세가 이어질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며 이 부분에서는 공고부문이 마중물 역할을 하고 민간부문의 활력을 최대한 제고하는 방안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세계경제 구조 변화에 최대한 대응하여 정책 대응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중·일 산업구조변화가 새로운 산업전략 추진을 더 이상 미룰 수 없게 만든다면서 기업구조조정을 통한 기존 주력 산업이 한 단계 올라갈 수 있는, 새로운 성장산업 육성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