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은행의 환율정책 세계 시장 혼란 야기

환율정책

중국 인민은행에서는 최근 경기둔화, 중국 증시 급락 등 다양한 이유로 일관성 없는 환율 정책을 내고 있어 세계 시장에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

상해증권보에 의하면 인민은행이 18일 지난해 8월 이후 5개월 만에 SLO을 실시하고 3일 만기, 금리 2.10%에 550억 위안의 단기 자금을 풀었으며 새해가 된 이후 역환매조건부채권(RP)으로 공급한 유동성만 3500억 위안이다.

SLO이란 일시적으로 은행 자금줄이 부족할 때 사용하는 유동성 자금공급 수단인데, 최근 시중 유동성 위축과 성장률 둔화등에 따른 충격을 감당하기 위하여 일시적 자금 공급을 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중국 증시가 폭락하자마자 지난 8월 이미 SLO을 세차례나 실시하고 총 3400억 위안의 단기 유동성을 시장에 풀었던 바 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중국 정부의 시장통제력에 의구심을 느끼거나 인민은행의 ‘의도된 계획’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중국에서는 달러대비 위안화 값을 고시환율을 통하여 큰 폭으로 떨어트리고 다시 방어를 위하여 환보유액을 대규모로 방출하는 방식으로 환율 정책을 펼치고 있다.

작년 8월 위안화 절하를 단행하고 그 다음달 위안화 가치 방어를 위하여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등의 행보를 보였으며, 작년 12월부터 최근까지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인민은행에서는 올해 첫 기준금리 또는 지급준비율을 인하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자금수요가 급증하는 춘제 전에 추가 인하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중국 제조업 경기가 위축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국가통계국에서 공개한 지난해 성장률 역시 6.9%를 보였으며, 소비자물가지수도 1.4%의 수준을 보였다. 이로 인한 디플레이션 우려가 증가 됨에 따라 기준금리가 인하 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또한 중국 증시의 하락세가 계속 되어 인하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는 만큼 그럴 가능성이 높게 시사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시진핑 중국 주성은 18일 ‘성부급 지도자 회의’에서 중국 경제의 안정적 성장에 대한 자심감을 보였다. 시 주석은 “중국은 발전을 향한 중요한 기회의 시기에 들어섰으며 경제 펀더멘털이 여전히 단단하다”고 말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