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비관적 전망 제기

세계경제 비관적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내수 경제 활성화에 힘을 쓰고 있지만, 글로벌 기업 은행들의 감원 신드롬이 심각한 상황까지 가려 하고 있다. 글로벌 경제가 침체상태를 벗어날 기미가 없다는 이유다.

문제는 이러한 상황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는 에너지 관련기업의 구조조정이 별 다를 것이 없다는 것, 원자재 관련기업들이 무너지기 일보직전인 것, 소비 관련 제조업체들의 본격화되는 인력 구조조정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인력구조조정이 소비시장 침체를 불러오며 업종을 가리지 않는 인력 구조조정으로 인해 선진국과 이머징 마켓을 구분하지 않은 채 확산 되고있다. 또한 투자은행들의 걸림돌로 기업의 부실화라고 이야기 한다.
따라서 또 다른 금융위기가 찾아올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제기 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 5월 삭소방크프랑스의 이코노미스트인 크리스토퍼 뎀빅은 “지금 우리가 서 있는 자리는 지난 위기의 탈출구가 아닌 새로운 금융재앙의 입구”라고 말하며 각국의 금융당국은 앞으로 다가올 위기에 대처할 수단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경기 순환 주기가 짧아졌다고 분석하며 지난 25년간 미국 경제가 3번 불황을 겪었다고 설명했다.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7년 동안 정부와 민간의 부채는 총 57조달러로 세계GDP와 맞먹는 수준으로 폭증했다.

기업들의 수익성 악화로 인한 인력 구조조정이 계속 늘어가고 있다. 독일 최대 은행인 도이체방크는 지난달 29일 ‘2020전략’이라는 방안으로 앞으로 2년간 전 세계 3만 5000명을 감원 할 예정이며, 영국의 스탠다드차타드 은행 같은 경우 전체 직원의 17%를 감원하고 스위스 2위 은행인 크레디트 스위스도 5000여명 이상을 감원 할 예정이다.
은행 외 원자재와 IT 유통 금융 등에서도 감원의 폭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구조조정을 막을 대책 조차 없다는 주장도 제기 되었다.

국제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른 자원 관련 기업들의 감원도 막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 유가 하락으로 셰브론은 3분기 순익이 전년 대비 64% 감소하여 7000명을 감원할 것이라고 지난달 발표했으며 로열더치쉘은 7500명을 감원할 예정이다.

일본 IT기업인 소프트뱅크는 지난 5일 미국 자회사 스프린트 직원 수 천 명을 감원할 전망이며 20억달러의 비용절감을 최소한의 목표로 삼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인력 감축과 더 높은 비용 절감을 단행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식품회사 크래프트하인즈도 각 주에 있는 자사 7개 공장의 가동을 중단할 것이라고 하여 2600명의 인원 감축이 예상된다.

이렇듯 미국 관계자들은 내년에도 글로벌 기업 환경이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글로벌 기업의 감원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이 급상승하고 있다. 현재 위완화는 일본 엔화를 제친 세계 4위 국제 통화이며 내년에는 영국의 파운드마저 제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있다.

경제위기가 가시화 되면서 마이너스 금리 가능성을 열어둔 것도 절박한 선택이라고 한다. 마이너스 금리가 금융왜곡을 부를 것임을 아는 상황에서도 미국은 마이너스 금리를 선언하였고 이 때문에 전세계는 ‘통화 완화 정책’에서 벗어 날 길이 없어 질 것이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