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통장 ISA 3월 본격 도입 앞두고 은행권, 증권업계 주도권 다툼

ISA

18일 금융권에서 만능통장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의 3월 본격 도입을 앞두고 은행권과 증권업계이 주도권 다툼에 열을 올리고 있고 전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은행과 증권사들이 각기 ISA사업을 위하여 전담조직을 신설, 전용 상품 개발에 미리 착수 하는 등의 준비에 들어갔다며, 오는 29 제도 시행을 거쳐 3월부터는 본격적인 출시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만능통장이란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계좌에 담아 운용하는 자산관리형 금융상품이다.

만능통장인 ISA에 대하여 은행권과 증권업계에서는 고객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이다.

특히 은행의 경우 ISA의 의무 가입기간이 3~5년으로 중간 해지가 어려운 점에서 장기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으며, 현재 ISA 가입 대상은 2300만명으로 이들이 ISA를 주 거래 계좌로 활용하고 있지 않지만 ISA를 가입할 경우 해당 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삼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따라서 각 은행들이 주도권을 잡기위한 다양한 준비를 철저하게 하려는 데에는 이러한 이유들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시중 은행 들이 ISA 고객을 선점하기 위하여 조직 개편 및 상품과 시스템 개발에 들어갔으며 우리은행과 NH농협의 경우 관련 시스템 구축과 전산개발을 진행 중에 있고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은 ISA 전담팀을 꾸렸다. 이 외 신한은행은 신한지주그룹 계열사들과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전했다.

증권업계의 경우에도 ISA는 수익보다는 신규 고객층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큰 이점을 보이고 있으며 그동안 증권사와 거래하지 않았던 고객들도 ISA를 통하여 거래를 시작하여 불신감을 해소하는 등 고객 저변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증권사에서도 이에 따른 발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 NH투자증권에서는 부서별 협의체를 중심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전산개발에 이미 들어가 있는 상황이며 미래에셋증권은 최근 상품기획실과 자산배분팀, 마케팅팀 등 각 부서를 모아 비상근 회의체를 결성하고 마케팅 시점과 상품 구성 전략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 삼성증권에서도 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한국투자증권에서는 4일 ISA전담 TF팀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증권업계에서는 ISA관련한 세부 규정을 담은 세법개정 후속 시행령 개정안에 그간 요구했던 사항들이 반영 될 것인가가 가장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동안 증권업계에서는 금융 당국에서 발표한 ISA계좌가 법적 성격이 신탁 계좌로 담을 수 있는 상품의 종류가 한정적이라는 문제를 제기해 왔다. 따라서 증권사의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품을 담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장해왔다. 개정안을 26일 국무회의를 거쳐 29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