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은 경기 어려울수록 기업신용등급 관리를 해야 한다.

twi001t1150247

한 경제지에 따르면 ‘국제 금융시장이 불안정하고 경기가 좋지 않을수록 신용도가 낮은 중소기업은 은행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워 질 수 있다’ 고 한다.

은행이 기업 부도 확률 등 신용 위험을 측정할 때 경기가 나쁠수록 더 보수적으로 평가하여 대출 심사를 까다롭게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신용등급이 낮은 중소기업은 자금 조달 할 때 어려움이 있을 뿐 아니라 더 높은 금리를 적용 받게 된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기업의 신용도를 높이고 기업신용등급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기업신용등급은 재무 항목과 비재무항목을 통해 평가하고 있는데 특히 재무항목은 회사가 작성한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재무제표의 비율이 좋을수록 기업의 신용등급이 좋아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재무제표의 비율 중 신용평가 시 활용되는 정보는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활동성, 생산성이 있는데 세무적으로 들어가면 영업이익률, 이자보상비율, 부재비율, 유동비율, 매출증가율, 자산증가율, 총자본회전율 등 주요 재무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회사가 회계, 재무에 관심을 가질수록 기업신용등급은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요즘은 기술신용평가(TCB)라는 제도를 통해서 기업에서 기술력을 보유함에 따라 기술신용등급을 통해 자금 조달도 가능하다.

중소기업은 자체적인 시스템을 통해 기업신용등급 관리방안이 있다면 좋겠으나 대부분 관리할 인력이 없고 영업활동에 시간을 많이 보내기 때문에 외부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서 관리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