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기간산업 구조조정으로 건전성 위험

수은건전성 위험

조선업, 건설업 등과 같은 기간산업 구조조정의 여파로 한국수출입은행의 건전성이 위험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금융감독원이 25일 발표한 내용을 보면 9월 기준 국내 은행들의 평균 BIS 총자본 비율이 6월말보다 0.13%포인트 하락한 13.96%였다. 이 비율은 은행 건전성의 기준으로 통하며 은행의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산 비율이다. 현재 10%이상을 ‘경영실태 평가 1등급’ 으로 보고있다.

수출입은행은 BIS 비율에서 작년 말 10.50%에서 계속되는 하락세로 3분기 말 9.44%로 기록되었다. 타 은행의 포인트는 같은 기간 씨티은행이 16.76%, 국민은행 16.14%, 수협 12.01%, 기업은행 12.65%로 조사되었다.

수은의 BIS 비율이 10% 아래를 밑돈 것의 주 원인으로는 조선, 건설 등 주요 업종 기업에 대한 부실채권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환율 상승으로 위험자산 환산액이 증가한 것도 그 이유 중 하나로 꼽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수은이 글로벌 금융위기 때에도 10%를 밑돌았다고 말하며 당시에 증자를 통해 비율을 높혔다고 전했다.
또한 수은이 BIS 비율 관리에 실패하여 최소 권고기준인 8%를 밑돌게 될 경우 적기시정조치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수은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기획재정부는 대우조선해양 처리 방안 노의 과정 중 수출입은행에 대한 추가 출자 방침을 결정해, 내년 초 5000억원 규묘의 보유 공기업 주식을 현물 출자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기재부 관계자는 “수출입은행의 요청이 있으면 추가 출자 규모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Comments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